관광 서퍼를 위한 운동 스케줄링

관광 서퍼를 위한 운동 스케줄링

안녕하세요. 서핑가이드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관광 서퍼를 위한 운동 스케줄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서핑을 즐기는 목적과 빈도를 생각하면 서퍼들을 몇가지 유형으로 분류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퍼 유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관광 서퍼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관광 서퍼라는 용어는 제가 사용하는 용어이며 공식적인 서핑 세계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아닙니다. 이와 유사한 용어로는 주말 서퍼가 있는데 주말 서퍼라는 용어는 서핑 세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주말 서퍼도 서퍼 유형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겠지만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유형이 관광 서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관광 서퍼를 위한 어떠한 가이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본 지면을 통해 그들이 서핑을 보다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최소한으로 필요한 운동 스케줄링에 대해서 안내를 드리려고 합니다.

사진출처 스톡트매거진
관광 서퍼 란?

관광 서퍼 란, 서핑을 관광 목적 중 하나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서핑을 하러 가서 서핑도 하고 또다른 관광도 하는 것을 즐거워 한다면 관광 서퍼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서핑하러 간 날 파도 상황이 좋지 않은 경우 파도가 없는 상황에 크게 실망하지 않고 바로 또다른 관광을 즐긴다면 이 역시 관광 서퍼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광 서퍼는 주말마다 바다를 찾는 주말 서퍼와는 다르게 시즌 중 한두번 정도 바다를 찾을 것입니다. 세네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 주말 마다 파도가 있으면 바다를 가야한다는 주말 서퍼와는 개념이 다릅니다. 횟수는 중요하지 않지만 즐김의 목적이 다른데 관광에 주목적을 두고 서핑과 관광을 즐기러 서핑을 하는 서퍼를 관광 서퍼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파도 레벨과 서핑 레벨이 높고 낮음을 떠나 누구나 관광 서퍼에 해당이 될 수 있는데 파도 레벨이 헤드 사이즈이며 서핑 레벨이 중급 레벨이고 자신이 이러한 파도 환경이 갖추어 질 때에만 바다를 찾는다면 이 역시 관광 서퍼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만일 이 서퍼가 서핑을 하고 나서 또다른 관광을 즐기는 것을 꺼리며 바로 집으로 귀가를 한다면 이들은 또다른 유형으로 표현을 하기 위해 새로운 용어를 고민해 봐야 할 거 같습니다.

자신이 서핑을 어떠한 유형으로 즐기고 있는지 확인을 하고 만일 관광 서퍼에 해당한다면 본 지면은 여러분을 위한 글이 될 것입니다. 관광 서퍼에게 필요한 주요 스킬 중에 하나는 그 해 서핑을 보다 즐겁게 하기 위한 근력을 만드는 것입니다. 서핑을 하기 위해 이러한 근력은 무엇을 통해 갖출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광 서퍼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한 이유

파도 레벨에 따라 관광 서핑을 하는데 필요한 근력의 정도는 달라질 것입니다. 강습 단계를 벗어나 혼자서 서핑을 하는 것을 즐길 수 있는 단계라면 규칙적인 운동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패들아웃을 하여 라인업에 도착 후 패들인을 시도하려고 하지만 팔이 얼어붙은 경험을 해보았다면 그 이유를 더욱 실감할 것입니다. 특히 관광 서퍼는 비규칙적으로 서핑을 하러 가기에 근력은 첫번째 서핑을 할 때 생긴 팔에 붙은 근력이 서핑하기 이전 상태로 원상 복귀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 일년에 한두번 혹은 두세번 정도 나에게 가장 맞는 파도 환경일 때 서핑을 하러 가기 때문에 신체는 그러한 환경에 적절한 근력 상태가 되어 있어야 즐거운 서핑 경험을 만끽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어떠한 방식으로 근력을 유지할지 생각해 보기로 합시다.

관광 서퍼 운동 루틴

관광 서퍼라면, 서핑이 인생의 주가 아니기 때문에 운동 루틴을 서핑 액티비티에 맞추고 싶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핑을 하러 갔을 때 끝내주는 파도에서 즐거운 서핑 경험을 하고 싶을 것입니다. 만일 그렇다면 여러분의 일상에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의 서핑에 필요한 최소한의 운동 루틴을 설계하십시오. 그러한 루틴은 주 1회가 될 수 있습니다. 혹은 규칙적인 수영을 하고 있다면 어쩌면 관광 서퍼로서 필요한 운동 루틴이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일 1주일 중 운동을 하는 횟수가 단 한번도 없다면 비록 서핑을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운동 루틴을 설계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이때 패들 파워에 신경을 써서 운동 방식을 설계하십시오.

규칙적인 수영

규칙적으로 수영을 하고 있다면 서핑을 하는데 굳이 별도의 운동 루틴을 설계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만일 수영을 하고 있지 않다면 관광 서핑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서핑을 가지 않는 날 수영을 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수영은 서핑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많은 근력을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설계하지 않고도 손쉽게 그러한 근력을 갖추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규칙적으로 수영을 즐기고 있지 않다면 별도의 수영 프로그램에 등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말에 1회 정도면 충분할 것입니다. 수영을 할 때 서퍼들을 위한 수영 피트니스를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일 파도 레벨이 허리 이상의 높은 파도 레벨을 선호하는 관광 서퍼라면 운동 횟수를 늘려야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라인업에서 생기는 조류에 대응을 하기 위해 더 많은 근력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인 헬스

규칙적으로 헬스를 하고 있다면 서핑을 하는데 굳이 별도의 운동 루틴을 설계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만일 그러한 헬스 프로그램 중 수영을 할 때 요구되는 팔 회전 근력과 엎드린 상태에서 상체를 세우기 위한 푸쉬 업 동작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그러한 근력 운동이 포함되도록 하십시오. 만일 최소한 이 두 가지의 헬스 프로그램을 하고 있지 않다면 관광 서핑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서핑을 가지 않는 날 이러한 두 가지의 헬스 프로그램을 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팔 회전 근력은 라인업에 가기 위한 패들아웃과 파도를 잡기 위한 패들인에 도움이 되며 조류의 영향으로 라인업에서 좌우로 위치가 벗어나게 될 때 원래의 위치로 복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푸쉬 업은 파도를 잡은 이후 일어나는 동작을 시도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운동 루틴 횟수를 많이 하려는 계획은 오히려 운동을 하기 싫어질 수 있습니다. 주말에 1회 정도면 충분할 것입니다. 만일 파도 레벨이 허리 이상의 높은 파도 레벨을 선호하는 관광 서퍼라면 운동 횟수와 운동 강도를 늘려야 할 수 있는데 그것은 위 ‘규칙적인 수영’ 에서 언급한 이유와 동일합니다.

Recommend0 recommendationsPublished in 입문&비기너

Related Articles

Respo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