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즈라이딩 핵심 가이드(1/2) : 노즈라이딩을 위한 준비 ‘셋업’

노즈라이딩 핵심 가이드(1/2) : 노즈라이딩을 위한 준비 ‘셋업’

안녕하세요. 서핑가이드 글을 연재중 입니다. 오늘은 노즈라이딩을 위한 필수적인 핵심 준비 동작 셋업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성공적인 노즈라이딩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기술을 먼저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톨, 턴, 워킹, 크로스스텝을 비롯한 몇 가지의 기술을 습득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습득을 했다면 노즈라이딩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즈라이딩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테일을 포켓1) 이라는 지점에 셋업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노즈라이딩을 위한 셋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켓 : 파도에서 가장 파워풀한 부분으로 파도가 깨지고 있는 바로 앞부분을 지칭합니다.

노즈라이딩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준비 ‘셋업’

셋업이란 서프보드의 테일을 가로질러 흐르는 물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준비 과정 없이는 서프보드의 노즈 근처에 도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것은 단지 물리적인 원리입니다. 경험 있는 사람들의 노즈라이딩을 살펴보면 그들은 모두 노즈라이딩을 위한 셋업을 수행합니다. 또한 그들은 모두 테일을 셋업시키는 이유를 이해하고 있으며 셋업 후 노즈까지 부드럽게 걷고 또 되돌아 옵니다. 우선 이것을 기억하세요. 테일을 셋업하는 물리성을 이해하고 셋업 후 부드럽게 노즈로 걷고 다시 되돌아 오는 것을 말입니다.

셋업의 필요성

많은 롱보더들은 노즈 끝 위에서의 안정감을 위해 순전히 노즈 컨케이브에 의존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서프보드의 디자인이 노즈라이딩에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성공적인 노즈라이딩을 위해서는 보드 디자인에만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경험 있는 서퍼는 어떠한 보드로도 노즈를 터치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은 노즈라이딩을 위한 서프보드의 셋업 방법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서프보드를 물 위에서 셋업을 하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원리의 이해가 필요한데 이러한 이해 없이 노즈라이딩을 연습하고 있다면 서프보드의 노즈를 단순히 괴롭히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는 결국 몇 달 심지어 몇 해가 지나도 실력이 제자리에 있게 되는 좌절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노즈라이딩을 시도하기에 앞서서 여러분의 서프보드 테일을 셋업해야 하는 이유를 먼저 이해하십시오.

노즈라이딩을 위한 보드 디자인의 진실

노즈의 깊은 컨케이브 바텀은 약간 추가된 안정성을 위해 있는 것이며 라이딩 중 행해지는 모든 것을 조금 느리도록 합니다. 즉 컨케이브는 브레이크 역할을 하여 보드의 속도를 느리게 하고 리프트를 제공하게 됩니다. 보드 끝 위에서 라이딩을 하는 중에 갑자기 가라앉는 느낌이 느껴질 때 서프보드에 컨케이브가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주 원인은 서프보드의 테일이 포켓에서 풀렸기 때문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노즈에 도달한 이후 다시 되돌아와야 하는 것입니다.

테일 셋업하기

라이딩 중에 물은 레일 안쪽으로 흘러 테일을 가로지르며 데크와 보드를 제자리에 있도록 잡아주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테일을 셋업하기 위한 상황은 단순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래의 기술을 활용하여 테일 셋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스톨(Stall)
라이딩을 지연시켜 파도 면 바텀에 도달하지 않도록 하여 지속적인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기술

턴(Turn)
파도 면을 신속하게 내려가는 것을 저지하면서 파도 면 바텀에 도달하기 전 부드럽게 회전시키는 기술

트리밍(Trimming)
물이 통과하며 최대 추력을 발생시키도록 하여 서프보드를 파도 표면과의 올바른 각도에 유지시키는 기술. 즉 최대 추력을 발생시키는 포켓에 테일을 올바른 각도로 셋업시켜 유지시키는 기술

테일 셋업하기 일반 공식

테일 셋업의 일반적인 룰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즈라이딩을 위해 파도가 더 비탈지고 더 빠를 때 테일을 셋업하십시오.”

바로 이것이 노즈라이딩을 배울 때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덧붙이는 말

테일이 포켓에서 풀리게 되면 테일을 가로질러 흐르는 물이 약하거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안정성의 부족을 의미합니다. 이 순간에 여러분이 계속해서 노즈에 위치해 있다면 테일 슬라이드와 노즈 다이빙을 하게 될 것입니다. 파도가 파워풀하게 계속해서 존재한다면 노즈로부터 다시 되돌아와 위 기술을 활용하여 테일을 다시 포켓에 셋업시키는 것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Recommend0 recommendationsPublished in 스킬업

Related Articles

Respo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