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활동 포럼 레저 입문기 골프 골프 레슨 1일차

  • 골프 레슨 1일차

    Posted by kongtofu on 2022년 05월 15일 at 2:04 오후

    골프 레슨 1일차.

    아래와 같은 레슨을 받았다.

    골프 연습장 에티켓, 기본 자세, 골프채 잡는 법, 스윙 전 골프채 헤드 위치, 스윙 1단계, 스윙 동작을 위한 지식

    골프 연습장 에티켓

    1. 골프 연습장에서는 큰 소리로 대화를 하면 매너가 아니라고 했다. 그래서 조용 조용 말해야 한다고 했다.

    기본 자세

    1. 양발은 일자로 둔다.
    2. 양발은 어깨 너비보다 조금 더 벌리는 거 같았다.
    3. 무릎은 아주 살짝 구부리도록 한다. (나중에 무릎이 점점 구부러져서 다시 펴주고 자세 교정을 반복적으로 했다.)
    4. 상체를 앞으로 살짝 기울인다. (나중에 허리가 점점 앞으로 숙여져서 다시 펴주고 자세 교정을 반복적으로 했다.)

    골프채 잡는 법

    1. 왼손 : 엄지 손가락을 내밀고 네 손가락은 위에서 두 눈으로 바라볼 때 손톱이 보이지 않도록 골프채를 꽉 움켜쥔다. 이때 골프채 손잡이 끝이 손 밖으로 나와야 골프채를 꽉 쥘 수 있다고 했다.
    2. 오른손 : 골프채를 움켜 쥔 왼손 검지에 붙여 오른쪽 손가락 마디부터 골프채를 손으로 말듯 쥐며 엄지 손가락은 그저 골프채에 가져다 대면 된다고 했다.
    3. 이때 왼손과 오른손은 9:1 정도로 왼손에 힘을 주면 되고 오른손과 오른팔은 최대한 힘을 빼라고 했다.

    스윙 전 골프채 헤드 위치

    1. 바닥에서 골프채 헤드는 공 앞에서 바르게 놓도록 한다. 바르게 놓는다는 것은 나중에 좀 더 배우고 설명을 할 수 있을 거 같은데 눈으로 본 바를 설명하자면, 바르게 놓는다는 것은 골프채 손잡이 부분이 살짝 왼쪽 발 쪽으로 가도록 해야 헤드가 공을 바르게 바라보도록 할 수 있는 거 같다. 그리고 치다보면 골프채 손잡이를 위쪽으로 들거나 아래쪽으로 내려서 헤드가 바닥에서 공을 바르게 바라보지 않게 되는 거 같으니 스윙 전 골프채 헤드가 바닥에 바르게 위치하도록 신경을 써야 할 거 같다.

    스윙 1단계

    스윙은 각 주별로 레슨 강도를 올려서 1단계, 2단계 3단계 스윙 각도를 조절한다고 했다. 천천히 배우고 싶었는데 각 주별로 스윙 각도를 조절한다고 하니 따라가려면 연습을 해야 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1. 스윙 1단계는 골프채를 뒤로 올릴 때 허리 높이 정도로 올린다.

    스윙 동작을 위한 지식

    1. 골프채를 뒤로 올릴 때 왼쪽 손등이 정면(자세 정면) 방향을 향하도록 한다.
    2. 스윙을 한 후 왼쪽 손등이 후면(자세 후면) 방향을 향하도록 한다. 이때 골프채 헤드도 후면(자세 후면) 방향을 향하게 된다.
    3. 스윙 후 골프채는 전방(타격 방향) 을 향하도록 한다. 좌측 혹은 우측으로 향하게 되면 공이 좌측 혹은 우측으로 가게 되어 공이 나가는 방향으로 스윙 후 골프채 방향이 전방(타격 방향) 을 향하도록 교정한다.
    4. 왼팔은 스윙 전후 항상 쫙 편 상태로 둔다.
    5. 스윙 전후 왼쪽 손목이 꺽이지 않도록 한다.
    6. 골프채를 뒤로 올릴 때 오른쪽 손과 팔은 힘을 빼고 왼쪽 손목은 꺽이지 않도록 하며 오른쪽 손목은 자연스럽게 꺽여도 된다고 했다.
    7. 스윙을 할 때 자세가 위 아래로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야 하는데 연습할 때 스윙 시 자세를 위로 드는 경향이 있다. 자세가 위로 들러 올렸다는 것은 공이 윗면을 맞아서 굴러가는 것을 보고 눈치를 챌 수 있다. 스윙을 할 때 자세가 들리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8. 스윙 전후 고개와 시야는 공 쪽에 놓여 있어야 한다.
    9. 스윙 후 오른쪽 어깨가 아래쪽을 향하도록 한다. (이건 무엇을 위한 팁이었는데 잊어버렸다. 다음 레슨 때 물어봐야겠다.)
    10. 스윙 후 왼쪽 무릎이 옆(타격 방향) 으로 휘지 않도록 하고 대신 오른쪽 무릎만 옆(타격 방향) 으로 휘도록 하면 스윙 시 자세가 자연스럽다.
    11. 스윙을 위해 골프채를 들어 올릴 때는 시속 10km, 스윙을 할 때는 연습할 때 50km, 나중에 실력이 쌓이면 100km 로 스윙을 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빠르게 스윙을 하려고 하니 공이 잘 맞지 않았다. 그래서 일단 스윙도 10km 로 연습했다.
    12. 공이 맞는 소리를 듣고 잘 맞았는지를 알 수 있다.

    위와 같은 내용으로 연습을 했는데 자꾸 잊어버린 동작이 있어서 공이 좌로 가거나 우로 가고 다시 자세를 교정하고 나면 공이 위가 맞아 굴러가기도 했다. 그럴 때마다 다시 자세 교정을 하며 공이 잘 맞을 때도 있어서 나쁘지 않았다. 다음 레슨 전까지 위 내용이 몸에 익숙해 지도록 몇 번 연습을 해야 할 거 같다.

    그런데 왼쪽 손가락 마디가 3시간이 지나도 아프다.

    kongtofu replied 4 months, 2 weeks ago 1 Member · 0 Replies
  • 0 Replies

Sorry, there were no replies found.